연세노보비뇨의학과
전립선클리닉
배뇨조절 클리닉
혈뇨클리닉
결석클리닉
염증클리닉
암클리닉
커뮤니티
연세노보비뇨의학과
전립선클리닉
배뇨조절 클리닉
혈뇨클리닉
결석클리닉
염증클리닉
암클리닉
커뮤니티
닫기
  1. LOGIN
  2. JOIN
연세노보비뇨의학과
전립선클리닉
배뇨조절 클리닉
혈뇨클리닉
결석클리닉
염증클리닉
암클리닉
커뮤니티
닫기

커뮤니티

NOVOUROCLINC NEWS

Total 3건
  • Q. [고환] 고환이 꼬이는 병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응급인 질환이라고 들었는데 이 병에 대해 궁금합니다.

    아마도 고환 염전에 대해 들으신 것 같습니다. 정확히는 고환이 아니고, “정삭”이라는 부분이 꼬여 되어 고환으로 가는 혈류가 중단이 되는 병을 고환 염전이라고 부릅니다. 질문하신 분의 말씀대로 시간을 다투는 응급인 질환입니다.
    정삭은 내부에는 고환을 먹여 살리는 혈관과 정자가 통하는 정관이 지나가고, 그 바깥쪽은 스프링처럼 돌아가는 방향으로 얇은 근육이 자리를 잡아 마치 굵은 전선과 같은 구조를 이룹니다. 이 구조물은 고환의 위쪽부터 사타구니를 지나 배속으로 들어가는데, 바깥쪽의 근육이 긴장하면 정삭이 나선방향으로 당겨져 고환이 위쪽으로 끌려 올라가게 되고, 이완이 되면 고환이 내려오게 되어 평소에는 고환의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환 염전은 이런 역할을 하는 구조물이 제대로 성숙하지 못한 20세 이전에 주로 생기는데, 비뇨기과 의사에게도 20세 이상의 고환 염전 환자를 만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정삭이 꼬이는 상황은 정삭의 근육이 매우 수축해 있는 상태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고환이 위쪽으로 당겨져 있고 주위를 자극해도 위쪽으로 더 이상 올라가지 않는 것을 발견 하게 됩니다. 염전이 생기면 고환에 매우 강한 통증이 발생하는데, 만약 갑작스런 고환의 통증을 경험하신다면 미루지 말고 병원을 가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초음파검사로 고환의 혈류와 모양을 보고 고환 염전을 판단하는데, 고환의 염전이 진단되면 4시간 이전에 수술로 교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혈류 부족으로 인한 고환 조직의 손상이 많이 발생하므로 빠른 시간 내에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술은 고환과 정삭을 관찰하고 꼬인 부분을 풀어 준 후 다시 꼬이지 않도록 고정해 주는 과정으로 진행되는데 수술은 비교적 간단하므로 수술 자체의 위험성은 크지 않습니다. 보통은 반대편고환의 염전을 예방하기 위해 염전이 발생하니 않은 쪽도 함께 수술 해 줍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대부분은 20세 이후의 성인일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만, 아들이나 손자가 있으신 분이시라면, 이런 병이 있으니 고환이 아플 때는 숨기지 말라는 것을 주지시켜 주시는 것이 혹시라도 한 쪽 고환을 잃게 되는 불행을 막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 Q. [고환] 얼마 전에 고환암을 극복하고 광주 유니버시아드 육상에서 금메달을 따 선수에 대한 기사를 보았습니다. 이전에도…

    질문하신 분이 말씀 하신 플레센 선수 외에도 축구선수 로벤, 싸이클선수 암스트롱 등이 고환 암을 극복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인도 암에 걸리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데, 암을 극복하고 이런 성과를 거두는 것을 보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을 절로 하게 됩니다.
    고환 암은 그 성질만으로는 매우 빨리 자라는 암입니다. 그러나 그로 인해 고환이 몇 주 사이에서 급격히 커 지게 되어 대부분 초기에 암을 발견하게 됩니다. 조기에 발견되어 조기에 치료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완치율이 90% 이상인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단은 고환의 크기가 커져 있으면, 고환 초음파검사와 피검사로 암 여부를 진단합니다. 암이라고 판단 되면 암이 발생한 고환을 제거 하게 되는데, 고환을 제거하는 수술은 생각보다 간단해서 보통 1시간 이내에 끝이 나고 입원 기간도 매우 짧습니다. 이렇게 암을 제거 하더라도 추가 항암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보통 3개월 이내의 항암 치료를 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환자가 젊은 나이에 발병하게 되므로, 힘들긴 해도 항암치료를 비교적 잘 견뎌 냅니다. 항암치료에 대한 효과도 아주 좋은 편이어서 지금 언급한 정도의 치료로 완치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을 하고 항암치료를 받은 뒤라도, 2-3 년 뒤에는 남은 한쪽 고환으로만 아이를 갖는데 이상이 없는 수준으로 기능이 회복이 됩니다.
    만약 걸린 병이 몸 속 깊은 곳에서 생긴 큰 종양이라면, 그 종양을 떼는 수술만으로도 운동선수 생활을 포기해야 할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고환암은 위와 같은 특성으로 인해 그로부터의 회복이 조금은 덜 어려운 상황이었을 것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수술 후 회복 기간과 항암치료만으로도 4-5 개월을 소요 하고, 그로 인한 공백과 극심한 체력소모를 극복하여 세계 정상에 선 그 의지에는 찬사가 아깝지 않을 것입니다.
    운동선수가 아니고 고환 암이 아니더라도, 이제는 암에 걸리더라도 치료를 하고 일상생활로 돌아 갈 것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할 때 입니다. 일상 생활에의 복귀는 조기 진단이 중요하므로 평소에 건강 검진에 신경 쓰시는 걸 잊지 마시길 당부 드립니다.
  • Q. [고환] 20대 남성입니다. 어릴 적부터 고환이 하나만 만져졌습니다. 이런 경우 큰 문제는 없는 건가요?

    음낭에 고환인 하나만 있는 경우는 선천적으로 고환이 하나만 발생했거나, 고환이 아닌 배 속 어디엔가 고환이 숨겨져 있는 경우로 나뉠 수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고환이 하나만 생겼다면 더 이상의 처치가 필요가 없으나, 배속에 고환이 남겨져 있다면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제거를 해야 합니다.
    신기하게도, 임신 중 태아의 고환은 성인의 신장이 있는 부위에서 생겨서, 출생 시에는 지금의 음낭 위치까지 내려오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고환이 음낭까지 다 내려오지 못하는 상태를 잠복고환이라고 합니다. 고환은 사람의 체온보다 낮은 곳에 있어야 정상적인 발육과 기능을 하게 됩니다. 평소 음낭은 주위 온도에 따라 고환이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잠복고환인 경우엔 몸 속의 높은 온도로 인하여 고환 발육이 멈추고, 그렇게 몇 년을 지낼 경우 그 고환은 기능이 없어지고, 암이 발생할 확률이 정상 고환에 비해 30배 이상 증가 하게 됩니다.
    잠복고환인 경우 고환의 기능과 발육을 유지 하기 위해서 되도록이면 빨리 수술을 해 주는데, 늦어도 생후 1세 정도에는 정상 위치로 고환을 끌어내리는 수술을 하길 권유 합니다. 요즘은 영유아 건강검진 시에 기본으로 체크하는 항목입니다. 질문하신 분은 그렇게 20년 이상 지난 상태이므로 그 기능을 아쉬워하기 보다는, 혹시나 앞으로 생길 지 모르는 고환 암을 예방하기 위해, 남아있는 고환을 찾아 제거 해야 합니다.
    보통 한쪽의 고환만으로도 2차 성징이나 임신 등 남자로 살아가는데 문제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지금까지 남자로서 큰 이상 없이 살아왔다면 기능적인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입니다. 음낭의 모양 때문에 걱정이 되시는 경우엔 고환 모양의 보형물을 음낭에 넣는 일종의 성형수술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질문하신 분은 일단 본인의 한 쪽 고환이 아예 발생하지 않은 것인지 몸 안에 남아있는 것인지를 알아보는 검사를 해야 합니다. 검사에서 배속에 한쪽 고환이 남아있다면 미련 없이 제거 하시길 권유 합니다.

검색

비뇨기 질환
SCI 논문 160편
숙련된
임상경험
청결하고 깨끗한
편의시설

진료안내

연세노보비뇨의학과 둘러보기

연세노보비뇨의학과 오시는 길

연세노보비뇨의학과
전립선클리닉
배뇨조절 클리닉
혈뇨클리닉
결석클리닉
염증클리닉
암클리닉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