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노보비뇨의학과
전립선클리닉
배뇨조절 클리닉
혈뇨클리닉
결석클리닉
염증클리닉
암클리닉
커뮤니티
연세노보비뇨의학과
전립선클리닉
배뇨조절 클리닉
혈뇨클리닉
결석클리닉
염증클리닉
암클리닉
커뮤니티
닫기
  1. LOGIN
  2. JOIN
연세노보비뇨의학과
전립선클리닉
배뇨조절 클리닉
혈뇨클리닉
결석클리닉
염증클리닉
암클리닉
커뮤니티
닫기

커뮤니티

NOVOUROCLINC NEWS

Total 2건
  • Q. [전립선] 만성전립선염과 급성전립선염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전립선 비대증이 없이도 소변볼 때 통증을 느끼고, 회음부 또는 아랫배나 고환에 주기적인 통증을 느끼는 남자분들이 꽤나 계십니다. 이런 환자분 들 중 많은 분들이 만성전립선염이라는 진단을 받게 되는데, 전립선염이라는 말 때문에 이런 저런 오해를 사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일단 만성전립선염이라는 용어가 요즘에는 만성골반통증증후군 등의 다른 이름으로 명명 되고 있는데, 이는 이 질환이 보통의 염증과는 다른 경과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전립선은 요도와 방광이 연결되는 위치에 있으므로, 몸 밖에서 요도를 거쳐 방광으로 진입하는 균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약한 정도의 염증이 상시 존재 할 수 있고, 그로 인한 자극에 의해 서두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성행위에 의해 옮기는 감염도 아니고, 특별히 뭔가 잘못해서 생긴다는 원인이 있지 않습니다.
    이상한 것은 환자가 느끼는 증상의 세기가 전립선이 가진 염증의 세기 보다는 본인의 체질에 의해 다르게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검사에 염증이 하나도 보이지 않는 경우에도 아주 심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고, 어떤 사람은 명백한 염증이 보이는데도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 증상으로 치료하는 경우에는 항생제를 사용하여 염증을 줄이는 노력을 하지만, 이후에도 재발이 될 때는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를 주로 시행하게 됩니다. 이런 특이한 통증의 소인이 있는 사람에겐, 피곤하거나 컨디션이 안좋을 때 증상이 재발하여, 남모를 고통에 시달리는 환자들을 만들곤 합니다. 현재로서는 이 질병이 심각하게 발전하는 질병이 아니라는 인식을 하도록 하고, 증상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치료입니다.
    반면에 급성전립선염은 우리가 보통 생각하듯, 세균이 전립선에 들어가서 농을 형성하고 열을 내는 그런 염증입니다. 말 그대로 급성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진단이 늦어질 경우 패혈증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갑자기 소변이 자주 마렵고, 잘 참지 못하면서 몸에 열이 난다면 꼭 의심해 봐야 합니다. 상당한 환자에게 입원을 요하는 격렬한 질환이지만, 적절한 항생제 치료로 증상에서 회복이 된다면 재발은 매우 드뭅니다.
    두 질병은 사실상 서로 다른 질병이니 만성전립선염이 급성전립선염으로 진행하거나 급성전립선염이 만성전립선염으로 몸에 남는 일은 걱정 안 하셔도 될 것입니다.
  • Q. [전립선] 건강검진에서 전립선 결석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어떤 병인가요?

    질문 하시길 ‘어떤 병’ 인지를 물어보셨는데, 단정적으로 답변을 하자면 전립선 결석 그 자체만으로는 병이 아닙니다. 전립선 결석은 초음파 검사에 보이는 현상일 뿐 그 자체가 병으로서의 가치는 거의 없는 소견입니다. 40대 이후 남성 중 초음파에서 전립선에 결석이 하나도 보이지 않는 경우는 사실 별로 없습니다.
    전립선 결석은 전립선액이 뭉치고 단단해 져서 만들어 지는데, 결석이 발생을 해도 전립선 액이 나가는 길이 막히거나, 염증이나 암 같은 다른 병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요로결셕 같은 경우엔 요로에 발생한 결석이 소변의 흐름을 막아 심각한 통증을 만들거나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치료를 요하는 질병으로 인식이 되지만, 전립선 결석은 그렇지 않으니 지레 겁을 먹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전립선에 결석으로 보이는 질환 중에, 드물지만 전립선 부위의 요도에 걸친 결석이 전립선과 붙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매우 드문 질환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요도의 결석으로 인한 배뇨장애나 통증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은데다 소변검사에 이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나 다른 검사의 이상이 없이 초음파에서 전립선 결석만을 발견했다면, 이 경우와는 다른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편 전립선 암의 내부에 석회화를 동반하는 경우도 결석으로 보일 수 있는데, 전립선 암은 전립선특이항원검사가 정상이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검진 결과에 전립선특이항원 수치 이상이 보이지 않는다면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전립선비대증 환자에서 전립선 결석이 병을 악화시키는지에 대해서는 반복적으로 많은 연구들이 진행 되어 왔는데, 대부분에서 증상의 정도, 전립선암 발생률, 배뇨기능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과를 도출 했습니다.
    전립선 결석이 크거나 정액이 나오는 길에 위치하는 경우에는, 그로 인해 정액에 피가 섞여 나오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놀랍고 기분이 매우 안 좋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역시나 병적인 상황이 아니니 신경 쓰시지 않으시길 당부 드립니다.
    이런 경우 미리 많은 걱정을 하지지는 마시고, 비뇨기과를 방문하여 위에 열거 된 혹시나 할 만한 경우를 확인 하는 정도의 진료를 받으시길 권유 드립니다.

검색

비뇨기 질환
SCI 논문 160편
숙련된
임상경험
청결하고 깨끗한
편의시설

진료안내

연세노보비뇨의학과 둘러보기

연세노보비뇨의학과 오시는 길

연세노보비뇨의학과
전립선클리닉
배뇨조절 클리닉
혈뇨클리닉
결석클리닉
염증클리닉
암클리닉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