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노보비뇨의학과
전립선클리닉
배뇨조절 클리닉
혈뇨클리닉
결석클리닉
염증클리닉
암클리닉
커뮤니티
연세노보비뇨의학과
전립선클리닉
배뇨조절 클리닉
혈뇨클리닉
결석클리닉
염증클리닉
암클리닉
커뮤니티
닫기
  1. LOGIN
  2. JOIN
연세노보비뇨의학과
전립선클리닉
배뇨조절 클리닉
혈뇨클리닉
결석클리닉
염증클리닉
암클리닉
커뮤니티
닫기

커뮤니티

NOVOUROCLINC NEWS

Total 3건
  • Q. [정계정맥류] 정계정맥류는 어떤 병인가요?

    정계정맥류는 음낭의 고환 위쪽 부위에서 혈관이 부풀어 올라 벌레 같은 모양으로 튀어나오는 질환으로 덩굴정맥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사람의 정맥에는 혈류가 한 방향으로 흐르도록 하는 밸브가 군데 군데 존재하는데, 이 밸브의 손상으로 혈류가 역류하여 혈관 벽이 늘어지게 되어 발생합니다. 다리에 생기는 하지 정맥류도 비슷한 원리로 발생합니다.
    정도에 따라 3기로 나뉘는데, 일단 평상시에도 고환에 만져지거나 보일 정도이면 3기에 속합니다. 배에 힘을 주면 혈액의 역류가 더 심해져서 그 크기가 커지는데, 이렇게 했을 때 그 존재가 느껴지는 정도이면 2기이고, 같은 상황에서 검사나 의사의 진찰로만 느껴질 정도를 1기로 분류합니다. 1기 정계정맥류처럼 눈에 보이지 않아도 정맥류가 발생해 있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보통 고환 초음파 검사로 진단하고, 고환의 기능을 판단하기 위해 정액검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계정맥류는 아주 심각한 질병은 아니지만, 그 존재가 고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입니다. 혈관에 혈액이 많이 머물러 고환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는데, 고환이란 장기가 원래 높은 온도에서는 발육이 둔화되고 기능의 저하를 보이는 장기이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정자의 생성과 발육을 저해하여 종종 임신이 잘 안 되는 일이 생깁니다. 정자의 운동성이 떨어지고 임신이 잘 안 되는 사람에게 정계정맥류가 있다면 수술을 꼭 해야 할 것입니다. 불임 여부를 떠나서도, 수술이 간단하고 수술을 제외한 다른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수술을 고려하는 질병입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정계정맥류가 고환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통증을 줄일 목적으로 수술을 시행 하기도 합니다. 다만 모든 정계정맥류 환자에게서 이런 일이 생기는 것이 아니므로 정계정맥류가 있다는 사실 하나 만으로 수술을 급하게 결정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고환의 발육이 다 끝난 나이에서 정계정맥류가 생긴다면, 고환의 크기가 차이 날 정도의 문제는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만, 만약 10대에 정계정맥류가 보이고, 고환 발육을 심하게 저하 시켜 고환의 크기 차이가 보일 때는 늦추지 말고 수술을 해야 합니다. 또한 가임기 남성이라면 수술을 결정 하셔도 나쁜 선택은 아닐 것 입니다.
  • Q. [정계정맥류] 정계정맥류를 수술하는 방법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정계정맥류는 음낭의 고환 위쪽 부위에서 혈관이 부풀어 올라 벌레 같은 모양으로 튀어나오는 질환으로 음낭정맥류 또는 덩굴정맥류라고도 부릅니다. 고환에서 심장을 향해 피를 보내는 정맥인 고환정맥 내부에 있는 밸브가 망가져 혈액의 흐름이 반대로 역류하여 발생합니다.
    정계정맥류는 심각한 질병은 아니지만, 고환의 온도를 높여 고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입니다 정자의 생성과 발육을 저해하여 종종 임신이 잘 안 되는 일이 생기기도 하고, 남성 호르몬의 생성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특히 정계정맥류 환자가 정자의 운동성이 떨어지고 임신이 잘 안 된다면 수술을 꼭 해야 할 것입니다.
    정계정맥류의 수술은 수술시 절개를 어느 높이에 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고환 높이에서 정계정맥류를 직접 찾아 혈관을 제거 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 방법은 혈관이 너무 여러 갈래로 나뉘어 있는 상태에서 혈관을 분리 해야 하기 때문에, 동맥과의 구별도 어렵고 오히려 정맥을 모두 제거 하기가 힘들어 잘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고환 위편 사타구니 높이에서 정삭이라고 불리는 혈관과 정관이 가는 길을 찾은 후, 정관과 동맥을 분리하고, 정맥 만을 찾아 결찰하고 자르는 방법입니다. 정삭을 찾기가 쉽고, 혈관이 몸의 얕은 곳에 있어 혈관을 찾기에는 쉬운 방법입니다. 고환 높이보다는 많지 않지만, 4~5가닥 이상으로 나뉘어진 혈관을 찾아 각각 묶어야 해야 해서 현미경의 도움을 받아야 하기도 하고, 다른 방법에 비해 시간이 조금 더 소요되기도 합니다.
    다른 하나는 골반뼈 높이에서 혈관을 찾아 결찰하는 방법인데, 혈관이 여러 갈래로 분지 되기 전이어서 결찰 자체가 간편하고 동맥과의 분리도 더 편한 방법이어서 수술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다만 혈관이 몸의 깊은 곳에 있어 혈관을 찾기가 어려운 경우가 발생하고, 경험이 많지 않은 술자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는 수술입니다.
    요즘에는 수술을 복강경으로도 많이 하는데, 수술 시간이 매우 짧고, 수술 후 환자의 통증이 획기적으로 적어서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개인의원에서는 많이 시행하지 않았으나 시설을 갖추고 복강격을 시작하는 의원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빠르고 간편한 절차로 입퇴원과 수술을 시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본인의 경험으로는 혈관을 찾기 쉽고, 시야가 좋아 필요한 혈관만을 분리하기가 매우 편안한 방법이어서 많이 권하고 싶은 방법입니다.
  • Q. [정계정맥류] 25세 남자입니다. 왼쪽 고환에 구불구불하게 튀어나오는 것이 보여 비뇨기과를 내원했더니 정계정맥류라는 진단을…

    정계정맥류는 고환으로 들어온 혈류가 나가는 통로인 정맥에 기능 이상이 생겨 고환 부위에서 부풀어 올라 벌레 같은 모양으로 튀어나오는 질환입니다. 사람의 정맥에는 혈류가 역류하지 못하도록 중간 중간에 밸브가 있는데, 이 밸브의 기능 이상으로 혈류가 역류하여 혈관 압력이 높아져서 발생합니다. 비슷한 원리로 다리에 생기는 하지 정맥류 같은 병이 있습니다.
    일단 고환에 뭔가 만져지거나 보일 정도이면 정계정맥류의 정도로 봤을 때는 꽤 심한 경우에 속합니다. 보이지 않아도 정맥류가 발생해 있는 경우도 상당히 있습니다. 일단 정계정맥류 자체는 아주 심각한 질병은 아니지만, 그 존재가 고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입니다. 부풀어 오른 혈관에 많이 머물러 고환의 온도가 상승하는 효과가 나타나게 되는데, 고환이란 장기가 원래 높은 온도에서는 발육이 둔화되고 기능의 저하를 보이는 장기이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고환 초음파 검사로 진단하고 고환의 기능을 판당하기 위해 정액검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질문하신 분의 나이가 20세가 넘었기 때문에, 고환의 발육이 다 끝난 상태에서는 고환의 크기가 차이 날 정도의 문제는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만, 종종 고환 기능의 일시적인 저하로 인해 정자의 질이 떨어져 임신이 잘 안 되는 일이 생깁니다. 정자의 운동성이 떨어지고 임신이 잘 안 되는 사람에게 정계정맥류가 있다면 수술을 꼭 해야 할 것입니다. 나이를 떠나서도 수술이 간단하고 수술을 제외한 다른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수술을 생각 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정계정맥류가 고환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통증을 줄일 목적으로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모든 정계정맥류 환자에게서 이런 일이 생기는 것이 아니므로 정계정맥류가 있다는 사실 하나 만으로 수술을 급하게 결정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같은 질병이라도 만약 10대에 고환의 크기 차이가 보인다면 늦추지 말고 수술을 해야 합니다. 25세 가임기 남성이라면 수술을 결정 하셔도 나쁜 선택은 아닐 것이라 생각 합니다.

검색

비뇨기 질환
SCI 논문 160편
숙련된
임상경험
청결하고 깨끗한
편의시설

진료안내

연세노보비뇨의학과 둘러보기

연세노보비뇨의학과 오시는 길

연세노보비뇨의학과
전립선클리닉
배뇨조절 클리닉
혈뇨클리닉
결석클리닉
염증클리닉
암클리닉
커뮤니티